화장실 셀프 줄눈.. 할까 말까 고민하고 계신가요? 제가 직접 해보고 알려드립니다!
화장실 셀프 줄눈.. 해볼까 망설이고 계신가요? 제가 먼저 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지저분했던 화장실을 깨끗하게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셀프 줄눈을 해 본 후기를 들려드릴게요. 과연.. 셀프로 해볼만한 일인지 궁금하시죠? 아래 글에서 자세히 공유하겠습니다.
화장실 셀프 줄눈
화장실 셀프 줄눈을 하기까지 주변의 만류가 아주아주아주아주 많았습니다. 괜히 전문가가 있는게 아니고, 자기가 해봤는데 정말 힘들다, 마음만큼 깔끔하게 되지 않는다.. 등등 한번 해봐! 라는 의견은 하나도 없고 하나같이 말리는 말들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남의 말은 잘 듣지 않죠!!! 후회를 하더라도 제가 해보고 후회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셀프 줄눈 후기들을 검색하고 재료들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입니다. 전 크지 않은 화장실 1개만 해서 1통으로 충분했어요.
전 줄눈 소재가 시멘트처럼 조금은 점도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냥 흐르는 물 수준이었어요ㅠㅠ 그래서 손의 힘을 조절해서 깔끔하게 칠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시작하자마자 깨닫게 되는.. 괜히 전문가가 있는 게 아니구나 라는 사실..
줄눈 전의 화장실 모습입니다. 입주 청소를 한 직후의 모습인데 물 때가 그대로 남아있어 충격을 받았었답니다.. 청소업체에서는 이건 안 지워지는 물때라고 주장했지만 제가 슥삭슥삭 해보니 꽤나 많이 지워지더라구요. 대충 대충 청소하면서 어떻게든 추가금액을 받아가려는 모습에 열이 받았지만 그냥 제가 다시 청소했습니다😢 그럼에도 지저분함이 남아 있어 줄눈을 결심 했고요!
셀프 줄눈을 시작하기 직전의 바닥 상태입니다. 긁어낼 줄눈 들이 좀 있고 물때가 끼어서 얼룩덜룩 지저분해 보여요.
준비물
제가 준비한 셀프 줄눈 준비물입니다. 기존의 줄눈을 긁어내 줄 송곳(엄청 힘들고, 잘 되지 않았어요ㅠㅠ), 줄눈 용액, 줄눈아 다 마르고 나면 갈아내줄 사포, ⭐️마스킹테이프⭐️!!
여러분 마스킹 테이프 꼭 필요해요. 마스킹테이프로 줄눈 용액이 옆으로 흘러나가는 것을 막아줘야지 그나마 깔끔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스킹테이프를 잘 이용하시면 사포로 갈아내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사포를 사용하지 않았어요. 사포는 마른 다음에 갈아내야 하는데.. 말리고 갈아낼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죠..ㅎㅎ
어쨌든!!! 힘들겠지만 끝내보겠다는 마음을 먹고 한 줄 한 줄 시작해보았습니다.
저는 멍뭉이 배변패드를 깔고 시작해보았어요. 기존의 줄눈을 잘 제거해주어야 새 줄눈이 뜨지 않고 오래간다고 해서 열심히 떼어내보긴 했는데요.. 이게 정말 쉽지가 않았습니다. 애초에 힘이 센것도 아닌데다가 전문 기구가 아니라 다이소에서 산 긁개를 사용했거든요. 처음에는 최대한 떼보다가 뒤로 갈 수록 그냥 위에 덧칠해버리고 말았답니다.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힘들어서 죽었을지도 몰라요😇
앞에서도 말씀 드린것처럼 줄눈 작업을 깔끔하게 해내려면 마스킹테이프를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액을 넣어줄 곳을 비워두고 양쪽으로 마스킹 테이프를 쫙쫙 붙여줍니다. 그 위에 줄눈 용액을 최대한 일자로 채워넣어주시면 되는데 생각보다 힘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놓고 꽉꽉 채워주면 알아서 빈 곳만 채워집니다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가까이서 보면 엉망진창입니다. 그래도 타일을 이렇게 가까이서 들여다 볼 일은 잘 없으니,,, 대충 흐린 눈을 해줍니다.
멀리서 보면 좀 봐줄만 하지 않은가요?ㅎㅎ,,, 그냥 그렇다고 해주세요.. 오롯이 혼자 했더니 한 3-4시간은 족히 걸렸던 것 같습니다. 허리가 아주 뽀가져요.
그래도 비포 사진과 비교해보면 화장실이 훨씬 훨씬 쾌적해보입니다. 할 때는 정말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이걸 혼자하겠다고 나섰지.. 다른 사람들 말 좀 들을걸 하고 후회했지만 다 해놓고나니 뿌듯하더라고요!
만약 셀프 줄눈을 해볼까 말까 고민이시라면, 경험상 한번 해보고 싶다거나 자금 사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한번쯤은 해볼만 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해보고 해볼걸 후회하는 것보다는 해보고 후회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해요(개인적인 의견!) 적어도 "경험" 이라는 것을 얻을 수는 있으니까요ㅎㅎ 아 저는 한번 해봤으니까.. 다음에는.. 돈 많이 벌어서 전문가에게 맡기고 싶습니다😄
줄눈 용액이 손에 묻으면 쉽게 지워지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따뜻한 물에 담궈 박박박 밀어줬더니 겨우 지워졌습니다🥲
빵댕이에도 줄눈이 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근데 저렇게 된지도 모르고 저 상태로집에 왔다는 사실🤫 다들 줄눈 하시고 빵댕이 확인도 잊지 마세요~~~~! 바지는 버렸어요 아하핳
오늘은 저의 멍멍 고생 화장실 셀프 줄눈 후기였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이만 코자러 가겠습니당. 다음에 또 만나요~❤️